미국 주식

[2021.04] 인공지능(AI) 관련 미국주식 하드웨어 기업 알아보기

씁쓸한아메리카노 2021. 4. 14. 15:36
728x90

AI인공지능인공지능(AI) 관련 미국주식 하드웨어 기업 알아보기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종목 추천은 절대 아니며 지극히도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내용 알아보고 정리하는 것이니 바쁘신분들은 과감히

PASS!!

 

 

 

 

 

AI 하드웨어를 개발하고 있는 미국 기업

 

엔비디아 (NVDA)

미국의 컴퓨터 GPU 설계 회사이자 독립형 GPU 리테일시장 점유율, 자율주행 자동차 부분에서 1위를 달리는 회사이다. 반도체 분야에서 매출로 세계 10위권을 달리고 있다.

실리콘밸리 산타클라라에 본사가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관련 문서를 보면 알겠지만 컴퓨터 업계의 빌런들 중 하나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악랄한 짓도 많이 저지르는 회사다. 게임업계를 제외하면 NVIDIA와 관계가 좋은 회사는 그리 많지 않다.

2018년 9월 시가총액이 1600억 달러 수준으로 월트 디즈니 컴퍼니, 넷플릭스와 비슷한 규모까지 올라갔으나, 암호화폐 수요 폭락으로 인한 GPU 재고 누적과 GeForce 20 시리즈에 대한 실망 등 악재가 겹치면서 800억 달러 수준으로 반토막나고 말았다. 심지어 4대 주주였던 소프트뱅크가 주식 전량을 매각하고 손을 털어서 당분간 회복도 어려울 전망... 이었으나 1년 만에 회복해버리고 2020년에 들어 코로나 19 사태의 수혜주가 되면서 다시금 주가가 신기록 행진 중이며 같은 해 5월에는 기어코 처음으로 시가총액이 2000억 달러에 도달했다. 나이키 맥도날드 같은 굴지의 기업들도 상대가 안 될 정도이며, 줄곧 미국 반도체 회사 1위를 차지하고 있던 인텔마저도 추월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8월에 들어서는 삼성전자까지 뛰어넘으며 시가총액 3000억 달러를 돌파했다.

2019년 기준으로 전체 매출 중 비디오 게임 관련 제품의 비중이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데이터센터 부문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태다.

 

인텔 (INTC)

미국의 세계 최대의 다국적 종합 반도체 회사.

CPU 컴퓨터 관련 칩셋, 랜 제품이나 SATA/레이드 컨트롤러, 임베디드 제품군, 서버, SSD 등 컴퓨터 전반에 걸친 제품군을 생산하고 수치 해석 및 데이터 처리용 라이브러리나 컴파일러를 만들고 있다. 보통 인텔이 비메모리계 반도체만 만든다고 생각하지만, 세계 최초로 NOR 플래시 메모리 양산형 모델을 만들기도 한 기업이다. 본사는 캘리포니아 주 실리콘밸리 산타클라라에 있고 반도체 제조 공장(Fab, Semiconductor device fabrication)은 미국, 이스라엘, 아일랜드 등에 위치하며, 주력 생산기지는 오리건주 힐스보로에 있다.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에 있던 반도체 제조 공장들은 이미 문을 닫았고 일부 부지는 데이터센터로 전환하였다.

1968년 7월 18일 최초 설립 당시의 이름은 두 설립자의 성을 딴 N M Electronics였으나, 그달 말에 Intel이라는 이름으로 바꾸었다. 이는 Integrated Electronics의 약어이다. 그러나 당시 호텔 프랜차이즈였던 인텔코(Intelco)라는 회사가 있었던 까닭에 그들에게서 상표권을 사들여야 했다.

처음에는 메모리 반도체를 주로 만들었으나, 1971년 시장에 최초로 출시된 마이크로프로세서로 알려진 인텔 4004를 만들었다. 이후 마이크로프로세서 8086에 기반하고 있고, 16비트 레지스터와 8비트 외부 버스를 가지고 있는 인텔 8088이 IBM PC에 장착되면서 명성을 얻었으며 이때 만들어진 x86 명령어 세트 아키텍처는 확장되면서 지금까지 PC 시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PC 산업은 박리다매를 지향하고 있는데 그 이유가 바로 대부분의 수익이 마이크로소프트 인텔로 가고 제조업체는 그 나머지를 가져가기 때문이다. 게다가 모바일 시대에 맞춰 PC 수요가 감소하면서 사실상 경쟁이 매우 치열한 시장이 된 상태라 인텔의 수익성도 다소 떨어졌다. 현재는 그나마 수익성이 좋은 노트북 쪽에 집중하면서 인텔 또한 CPU의 성능 향상보다는 전성비 향상에 초점을 두고 기술과 공정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서버 프로세서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도 하다. 초기에는 성능 대비 가격을 경쟁력으로 델 EMC, HPE 같은 서버 컴퓨터 OEM에 판매하기 시작했지만,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인터넷 수요 폭발과 기술의 발전으로 안정성을 확보하면서 상대적으로 고가인 메인프레임과 유닉스 서버를 제치고 주류 서버 프로세서로 자리잡았다. 데이터센터에 들어가는 다양한 서버들에 많이 쓰이며, 안정성과 보안이 가장 중요한 금융 서비스에서도 가격 절감을 위해 비교적 안정성이 덜 필요한 서비스에 인텔 x86 서버를 쓰고 있다. 또한 구글, 오라클,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같은 최첨단 IT 회사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해 x86 서버를 자체 제작해 사용하고 있다. 슈퍼컴퓨터 분야는 크레이와 함께 아르곤국립연구소에 납품할 오로라 엑사스케일 슈퍼컴퓨터를 제작하고 있다.

e스포츠 쪽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기업 중 하나. GSL 오버워치 APEX를 후원한 이력이 있고, 오버워치 리그에도 첫 시즌부터 다년간 스폰서 계약을 맺었다.

해외 언론 등에서는 인텔을 'The Chip Giant(반도체 거인)'라는 별명으로 부르기도 한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MU)

미국의 메모리 반도체 생산 기업으로 주로 DRAM 플래시 메모리를 생산하며 이를 B2B 및 B2C로 판매하고 있다. 일반 소비자 대상으로는 Crucial이라는 상표로 플래시 메모리가 들어간 메모리 카드 및 SSD를 판매한다.

본사는 미국 아이다호 주의 주도인 보이시(Boise)에 소재하며 해당 도시의 가장 큰 민간 분야 고용기업이기도 하다.

 

낸드 플래시 시장 점유율 2020년 1분기 4위 기업이다.
DRAM 시장 점유율 2020년 1분기 3위 기업이다.

 

2007년 메모리 반도체 치킨게임에서 살아남은 후 일본의 유일한 DRAM 반도체 회사인 엘피다 메모리를 2012년 7월 31일 2천억엔에 인수했다. 참고로 엘피다 메모리는 이후 마이크론 메모리 재팬이라는 마이크론의 자회사가 됐으며 일본 히로시마에 메모리 반도체 생산 공장이 있다.

 

 

자일링스 (XLNX)

미국의 반도체 회사. FPGA를 전문으로 제작하는 회사로 현재 사실상 빅칩 FPGA를 제작하는 둘 뿐인 회사이며 FPGA분야에서 전세계 1위를 달성하는 거대기업이기도 하다.

이회사는 원래 자일로그에서 근무하던 직원들이 회사에서 FPGA에 대한 투자를 안해주자 대학 동기들과 같이 회사를 박차고 나와서 1984년에 벤처기업 형태로 설립된 기업이다. 이후 FPGA 시장이 점차 커지면서 규모를 키워나갔고 결국에는 알테라를 뛰어넘고 현재로써 시장 1위기업 위치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2020년 10월 26일 AMD가 350억 달러 규모의 AMD 주식을 자일링스 주주에게 주는 방식으로 자일링스를 인수하기로 했다.

팹리스 기업으로 자사의 라인업 전부 TSMC에서 생산을 담당한다. 자사제품에 제품군에 따라 최대 16NM공정까지 적용하고 있다.
경쟁사로는 인텔과 다소 마이너하지만 Lattice Semiconductor가 있다.

 

 

에쿠이니쿠스 (EQIX)

이 회사는 세계 최대의 데이터 센터를 보유한 기업에서 글로벌 전개를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아마존, 구글, MS, IBM 등의 AI 개발 기업도 포함되어 있으며, AI 개발을 촉진하는 파이프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리 스타 네트웍스 (ANET)

회사는 AI를 이용함에있어 필요한 데이터 센터 용 네트워크 장비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AI 활용의 방대한 데이터 통신을 지원하는 인프라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크라운 캐슬 인터내셔널 (CCI)

통신 기지국을 소유하는 인프라 기업 통신 사업자 등에 기지국을 임대하여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미국 및 푸에르토 리코에서 최대의 무선 인프라를 소유하고 있으며, 향후 AI, 자동 운전, IoT의 발전에 따라 통신량의 증가가 예상되기 때문에 통신 기지 인프라에 대한 수요는 점점 확대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온 세미 컨덕터 (ON)

AI 반도체 칩 메이커 ​​회사는 AI 시스템의 기초가되는 중요한 구성 요소를 제공하고 있으며, 급성장 선진 운전 시스템 분야에 사용되는 이미지 센서 용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일부 내용의 출처는 나무위키(namu.wiki)를 참고하였습니다.

728x90